How to free yourself from a downward spiral (2)
<By Kim Michaels, December 2009>
The perception problem 인식의 문제
.
이런 통찰력은 나에게 심오한 것이었지만, 내가 최근에 이해하게 된 훨씬 더 깊은 층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인식이 인식의 한계를 보지 못하게 하는 마음의 상태를 창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부정적인 나선 속에 있을 때, 우리가 특정한 선입견을 가지고 상황을
어떻게보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다른 사람이나 집단이 우리의 마음상태에
대해- 또는 세상에 있는 특정한악에 대해- 비난 받아야 한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잘못이 있다는 생각을 강화시키는 것만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실제로 다른 사람을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단지 상처와 착각(환상)을 지닌 특정한 심리를 가지고 있는 한
개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에서, 나는 일부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들을
모두 어떤 특정한 버릇을 가진 개성 없는 한 집단의 사람들로 고 있는 방식을 경험했고,
팔레스타인들도 유대인들을 은 방식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나는 때때로 내 자신의 내면에서 부정적인 나선에 빠져서 온전히 어떤 특정한 사람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는 방식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나는 그사람이 꼭 나 자신처럼 상처 입은 심리 때문에 그가 했던
일을 하게 된, 한 인간이라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나는 의 반응이 내가 입은 상처가 원인이 아니었고,
그것은어느 누구라도 누군가가 아주 명백하게 잘못한 무언가를하고 있었던 상황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유일한 방식이
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예수님이나 부처님이라면 나와 똑같은 방식으로 그 상황에 반응했었을까?”라고
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것을 잊어 버렸습니다.하지만, 내가 부정적인 나선에서 벗어난 후, 내가 이전에
완전히 볼 수 없었던 것이 나에게 아주 명백해졌습니다. 나는 더 이상 내 마음의 상태가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다
고 믿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갑자기 그 사람이 한 인간이
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때때로 완전히 눈이 멀어 다른 사람들에게는 명백한 것- 그리고 우리가 다른 마음의 상태에 있다면, 우리 자신에게 명백해지는 것- 을 볼 수 없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가?
어린 시절 이래로 쭉 이런 생각을 해 오다가, 나는 마침내 훨씬 더 분명하게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법구경의 첫 번째 절(verse)에 의해서, 그런 분명한 이해가 일어났습니다. 인식이 먼저 오고, 마음의 상태가 뒤따른다.
마음의 상태에 대해서는 인식이 절대자이다. (인식이 마음 상태의 주인이다.) 왜곡된 인식으로 말하거나 행하면 고통이 따른다.
몇 년 전에, ‘영원한 현재’라는 로사리(기도문의 한 형태-역주) 안에 법구경에서 가져온 여러 구절을 넣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첫 번째 절이 항상 눈에 띄었습니다. 나는 그 구절 안에 나에게 중요한 메시지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다음의 글은 내가 이 글을 쓰면서 생각할 때, 부처님으로부터 받았던 통찰입니다.부처님은 사성제(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로 설명되어 있는 가르침에 대해 매우 현실적인 접근법을 취하셨습니다. 그 가르침 중의 하나는, “삶은 고이다”입니다.
분명히, 부처님은 이 가르침을 절대적인 진리라고 의미하지않았습니다. 삶은 고통일 필요가 없습니다. 부처님의 주목적은 우리가 어떤 특정한 마음의 상태에 있을 때, 삶은 정말 고통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외부의 조건들을 바꾸려는 노력을 함으로
써 고통을 피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오직 고통을 일으키는 마음상태를 초월함으로써 고통을 피하게 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인식과 우리의 마음상태 사이의 관련성을 깨닫는 것으로.인용문으로 되돌아가서: 인식이 먼저 오고, 마음의 상태가 뒤따른다.
마음의 상태에 대해서는 인식이 절대자이다.(인식이 마음 상태의 주인이다.)
부처님이 여기서 말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고통 받고 있을 때, 우리가 부정적인 나선 안에 있을 때, 당신은 어떤 특정한 마음의 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두려워하거나, 화가 나 있거나, 부당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마음상태는 어떤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도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마음의 상태이며, 그것은 당신이 외부의 조건들을 인식하는 방식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그 마음상태를 만든 것은 바로 당신의 인식입니다. 물론, 인식은 감각인식을 의미하지 않고, 당신의 삶의 환
경에 대해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중요한 핵심이 있습니다. 일단 당신의 마음이 인식에 의해 만들어지는 마음상태 안에 있을 때, 당신의 마
음은 그 마음상태를 만든 인식이 그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어떤 특
정한 마음상태에서는, 그 마음상태를 만든 그 인식의 형태가 최고입니다. 다시 말해, 당신이 그 마음상태와 동일
시하고 있는 한 당신은 당신의 인식 이상으로 질문하거나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팔레스타인들이 유태인들의 어떤자극에도 화를 내며 반응하는 방식을 보았습니다. 그들
은 자신들의 분노가 완전히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화는 그 상황을 인식하는 어떤 특정한 방식에 기초
한 자동적인 반응이 된 것은 명백합니다. 그래서, 당신이 흥분한 마음상태에 있다면, 당신은 그 상황에 대한 당신
의 인식이 그 상황을 바라보는 유일하게 가능하거나 옳은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인식
그 상황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방식이며, 다른 모든 사람들 (심지어 신이나 상승 마스터들)이 당신과 똑같은 방
식으로 그 상황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방식으로 그 상황을 바라보고
있지 않다면, 그 이유는 그들이 진실을 볼 수 있기에는, 이해력이 없거나, 멍청하거나, 사악하거나, 능력에 미치
지 않거나, 진실을 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나는 이런 이야기를 지적이고, 분석적인 관점으로 보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당신이 이런 이야기를 직관적으로 보게 되면, 당신은
왜 어떤 상황에 대한 전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있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양쪽 모두 그들이 옳으며,
상대방은 틀렸다고 완전히 확신하고 있습니다.다시, 이스라엘을 보세요. 일부 유태인들은 이스라엘의땅은 하느님에 의해서 그들에게 주어졌고, 그래서 그들은 이슬람 사원을 철거할 신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완전히 확신하고 있으며, 그래서 성전산(예루살렘의 한
언덕-역주)위에 세 번째 사원을 지었습니다. 반면에, 이슬람교도들은 그 사원이 지어졌을 때, 이슬람교도의 지도자가 유대인들과 협정을 했고, 따라서 이 1300년 된협정은 그 장소에 대한 권리를 그들에게 부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양쪽 모두 그들의 견해가 유일하게 옳은 것이며, 하느님 그 분도 자신들과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당신은 어떻게 그런 대립되는 견해들을 화해시킬 수 있겠습니까? 사회적 통념은 하나의 견해는 올바르고 다른견해는 틀리고, 그래서 하나의 견해가 모든 사람들에 의해서 지지받아야 하거나 그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으려고하는 사람들에게 강요 되어져야 한다고 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