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효과적인 상담 기술
1.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
:경계심을 갖고 저항감을 내포하는 소비자의 긴장감을 감소시켜 줄 수 있도록 침착하고 배렸는 상담하고 대화로 진행
2. 올바른 문법사용
-거칠고 일상적인 용어로 소비자를 응대하면 소비자는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감소되어 상담에 집중하지 않아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3.미소 띤 대화
-시종일관 편안하고 부드러운 미소로 상담을 진행해야 친밀감이 형성되어 경직된 고객마음이 열려 상담 진행이 빨라집니다.
4. 소비자 대화 중간에 끼어들기 금지
-소비자가 자신의 심정을 열심히 말하고 있는 중간에 상담사의 개인사견이나 의견을 전달하려는 시도는 화가 난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담사가 무례하다고 느끼게 하므로 소비자의 의견을 끝까지 잘 듣는 태도가 중요하다
5.속도조절
-상담사는 소비자의 말하는 속도에 맞추어 응대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소비자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속도이기 때문이다.
6.긍정적인 이미지와 태도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문제 해결을 희망한다.
'심리학과 상담학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 주도 학습이라는 거짓말 (0) | 2016.08.18 |
---|---|
섬기는 리더십은 (0) | 2016.08.18 |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사는 일이다 (0) | 2016.08.18 |
나의 자존감이 아이에게 대물림된다. (0) | 2016.08.18 |
당신을 스스로 변화시킬 힘 (0) | 2016.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