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우주와 나

하향 나선으로부터 벗어나는 법

ANJOO 2016. 8. 18. 19:30

<신나이 자유게시판에서 발 췌>

하향 나선으로부터 벗어나는 법 (1)

인식이 먼저 오고, 마음의 상태가 뒤따른다. 마음의 상태에 대해서는 인식이 절대자이다.

(이 마음 상태의 주인이다.)왜곡된 인식으로 말하거나 행하면 고통이 따른다.

1)악에 저항하지 마세요.

부정적인 나선 상태에 들어가고 나오고 했던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기초로 해서, 그런 부적인 나선의 역학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저는 지난 수년간에 걸쳐서 예수님의 가르침에 주요한 실마리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에 맞서지 말라. 누가 네 오른쪽 뺨을 치거든, 왼쪽 뺨마저 돌려 대어라.(마태복음 5:39)'

우리가 악에 저항할 때, 우리의 외부에서 규정했던 악을 반드시 파괴하기 위해 노력하거나, 우리이 악으로부터 자신들을 격리시키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 악에 반응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평화로울 수 없고, 온전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추론할 때 - 우리는 주로 자각 없이 이런 식으로 추론한다.

( 우리는 자신을 외부 환경의 희생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내면의 마음 상태가 외부의 조건에 달려 있다고 추론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환경 종종 다른 사람들을 포함해서)

이것이 바뀔 때까지는 평화로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마음의 평화를 우리 자신의 선택 대신에, 다른 사람들의 선택에 의지하게 만듭니다

더욱이, 외부의 조건에 저항할 때, 우리는 부정적인 매트릭스 안으로 정신적인 에너지와 감정적인에너지를 먹이로 주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정신체와 감정체는 아주 혼란스러서우리는 훨씬 더 부정적인 에너지를 창조하게 되고,  또 다른 부정적인 반응을 하게 되며, 이것을  끝없이 되풀이하게 됩니다.

나는 나 자신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다. 처음에는, 예를 들어, 누군가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천천히시작됩니다. 그러다 어느 날 정점에 도달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비록 내면 깊은 곳에서는 그러는 것이 올바르지않다는 것을 알지만, 부정적인 나선에 빨려 들어가서 더이상 그 부정적인 나선을 통제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내가 세상에 악이나 어둠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하세요. 여기서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우리의 속으로 악이 들어오도록 우리의 자유의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외부의 악은 우리의 내면의 마음 상태에 영향을 끼칠수 없다는 영원한 진리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오직 한 가지 일, 즉 외부의 조건에 대한 저항을 내려놓고, 대신에 나의 내면의 조건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지는 것에 의해서만 그 부정적인 나선에서벗어날 수 있습니다.  내가 외부의 상황은 나의 마음상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믿던 것을 멈추었을 때서야 비로소, 내 마음의 상태를 바꾸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의상태를 바꿀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나 세상을 바꾸는 것을 통해 내면의 평화를 얻으려는 노력을 하는 것으로 말 앞에 수레를 다는( 일의 순서를 바꾸는) 대신에, 나는 곧장 문제의 근원으로 가서, 내 자신의 내면에서 직접적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는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은 항상 성공적이었습니다.

악이란 주제로 돌아가서, 나는 악을 드러내기 위해 공개적으로 말하지 말아야 한다거나 악을 심판하는데 기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단지 우리가 악에 항거하면서 계속해서 부정적인 마음상태에 있는 한, 우리는 실제로 악을 드러내거나 심판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셨듯이, 우리가 우리의 외부에 있는  악을 명확히 식별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간적인 심판을 적용하는 것을 피할 수 있기 전에, 우리는 먼저 우리 자신의 눈을 제거해야 합니다.다른 쪽 뺨을 내밀 때, 비로소 우리는 악을 심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악은 우리의 내면의 상황을 지배할 힘이 없다는 걸 깨달을 때까지는 우리는 온전히 다른 쪽 뺨을 내밀 수 없습니다. 비록 악이 우리를 십자가에 다하더라도, 여전히 우리의 마음상태를 지배할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악에 반응하거나 악에 저항하는 대신에 다른 쪽 뺨을 내밀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나선에서 빠져나오는 참된 방법은 우리가 다른사람들이나 세상에서 보는 악에 집중하는 것을 멈추고, 우리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악에 집중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악은 더 이상 우리의 마음상태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점에서, 우리는 악을 문제가 되지 않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일은 우리가 다른 쪽 뺨을 내밀 수 있고, 악에 대한 궁극적인 심판을 가져올 수 있을  때입니다. 우리가 악에 저항하고 있는 한, 우리는 실제로 악을 강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정적인 나선에서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의 왕자(이 세의 부정적인 에너지 볼텍스-역주)가 왔지만, 나에게는 가져갈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라고 말할수 있을 때까지 우리는 정직하게 우리 자신에 대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하향 나선에서 벗어나는 법 (2)

 

 우리의 인식이 인식의 한계를 보지 못하게 하는 마음의 상태를 창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부정적인 나선 속에 있을 때, 우리가 특정한 선입견을 가지고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다른 사람이나 집단이 우리의 마음 상태에 대해( 또는 세상에 있는 특정 악에 대해) 비난 받아야 한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람에게 잘못이 있다는 생각을 강화시키는 것만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실제로 다른 사람을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단지 상처와 착각(환상)을 지닌 특정한 심리를 가지고 있는 한 개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나는 때때로 내 자신의 내면에서 부정적인 나선에 빠져서 온전히 어떤 특정한 사람을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는 방식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로, 나는 그사람이 꼭 나 자신처럼 상처 입은 심리 때문에 그가 했던일을 하게 된, 한 인간이라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내가 부정적인 나선에서 벗어난 후, 내가 이전에 완전히 볼 수 없었던 것이 나에게 아주 명백해졌습니다. 나는 더 이상 내 마음의 상태가 다른 사람에게 달려 있다고 믿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갑자기 그 사람이 한 인간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법구경의 첫 번째 절(verse)에 보면, 인식이 먼저 오고, 마음의 상태가 뒤따른다. 마음의 상태에 대해서는 인식이 절대자이다. (인식이 마음 상태의 주인이다.) 왜곡된 인식으로 말하거나 행하면 고통이 따른다.

다음의 글은  부처님으로부터 받았던 통찰입니다.

부처님은 사성제(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로 설명되어 있는 가르침에 대해 매우 현실적인 접근법을 취하셨습니다. 그 가르침 중의 하나는, “삶은 고이다”입니다. 분명히, 부처님은 이 가르침을 절대적인 진리라고 의미하지않았습니다. 삶은 고통일 필요가 없습니다. 부처님의 주목적은 우리가 어떤 특정한 마음의 상태에 있을 때, 삶은 정말 고통이라는 것을 보여주기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외부의 조건들을 바꾸려는 노력을 함으로써 고통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우리는 오직 고통을 읽는 마음상태를 초월함으로써 고통을 피하게 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인식과 우리의 마음상태 사이의 관련성을 깨닫는 것으로. 부처님이 여기서 말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고통 받고 있을 때, 우리가 부정적인 나선 안에 있을 때, 당신은 어떤 특정한 마음의 상태에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두려워하거나, 화가 나 있거나, 부당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마음상태는 어떤 외부의 조건에 의해서도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마음의 상태이며, 그것은 당신이 외부의 조건들을 인식하는 방식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그 마음상태를 만든 것은 바로 당신의 인식입니다.물론, 인식은 감각인식을 의미하지 않고, 당신의 삶의 환경에 대해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중요한 핵심이 있습니다. 일단 당신의 마음이 인식에 의해 만들어지는 마음상태 에 있을 때, 당신의 마음은 그 마음상태를 만든 인식이 그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어떤 특정한 마음상태에서는, 그 마음상태를 만든 그 인식의 형태가 최고입니다. 다시 말해, 당신이 그 마음상태와 동일시하고 있는 한 당신은 당신의 인식 이상으로 질문하거나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팔레스타인들이 유태인들의 어떤 자극에도 화를 내며 반응하는 방식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분노가 완전히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화는 그 상황을 인식하는 어떤 특정한 방식에 기초한 자동적인 반응이 된 것은 명백합니다. 그래서, 당신이 흥분한 마음상태에 있다면, 당신은 그 상황에 대한 당신의 인식이 그 상황을 바라보는 유일하게 가능하거나 옳은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인식이 그 상황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방식이며, 다른 모든 사람들 (심지어 신이나 상승 마스터들)이 당신과 똑같은 방식으로 그 상황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방식으로 그 상황을 바라보고 있지 않다면, 그 이유는 그들이 진실을 볼 수 있기에는, 이해력이 없거나, 멍청하거나, 사악하거나, 능력에 미치지 않거나, 진실을 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이런 이야기를 지적이고, 분석적인 관점으로 보면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당신이 이런 이야기를 직관적으로 보게 되면, 당신은

왜 어떤 상황에 대한 전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있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양쪽 모두 그들이 옳으며, 상대방은 틀렸다고 완전히 확신하고 있습니다.

다시, 이스라엘을 보세요. 일부 유태인들은 이스라엘의 땅은 하느님에 의해서 그들에게 주어졌고, 그래서 그들은 이슬람 사원을 철거할 신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완전히 확신하고 있으며, 그래서 성전산(예루살렘의 한언덕-역주)위에 세 번째 사원을 지었습니다. 반면에, 이슬람교도들은 그 사원이 지어졌을 때, 이슬람교도의 지도자가 유대인들과 협정을 했고, 따라서 이 1300년 된 협정은 그 장소에 대한 권리를 그들에게 부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양쪽 모두 그들의 견해가 유일하게 옳은 것이며, 하느님 그 분도 자신들과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그런 대립되는 견해들을 화해시킬 수 있겠습니까? 사회적 통념은 하나의 견해는 올바르고 다른 견해는 틀리고, 그래서 하나의 견해가 모든 사람들에 의해서 지지받아야 하거나 그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으려합니다.

하향 나선으로부터 벗어나는 법 (3)

 

부정적인 나선의 역학을 이해하기

 

부정적인 나선 밖으로 빠져나오는 일은 실제로 아주 단순합니다 - 일단 당신이 부정적인 나선 속에 있는데, 이런 상태가 당신 자신을 비참하게 만들게 할 뿐이라는 것을 이해하면 말이죠. 문제는 부정적인 나선의 본질은 당신의 인식입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나선을 보고 나서 당신의 고통을 창조하는 것은 외부의 조건들(당신의 인식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처럼)이 아니라 당신 자신의 인식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당신이 부정적인 나선 속으로 들어가면, 당신은 그 나선 안으로부터 삶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 마음상태에서는 당신은 삶에 대한 당신의 인식에 전혀 질문을 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당신의 인식이 그 마음상태를 창조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 마음상태에 대해서는 당신의 인식이 절대자입니다. 그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 마음상태에서는 당신은 당신의 인식이 그 상황을 바라보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아주 확신하기 때문에 당신은그것에 의문을 던져볼 필요를 보지 못합니다.

당신은 유대인들이나 팔레스타인들처럼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방식으로 특정한 상황을 바라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그

들이 결코 진실을 볼 수 없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그들의 인식이나 마음상태를 바꾸기 위해 싸움에 참여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당신이 당신의 인식이 훨씬 더 깊은 마음상태의 산물이라는 것과, 그래서 그 상황을 바라보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어떻게 당신이 그들의 인식이 그들의 더 깊은 마음상태의 산물이라고 깨달을 가능성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당신은 불가피하게 그들의 인식을 만들었던 바로 그 마음상태에서 비롯된 그들의 인식을 바꾸도록 그들에게 강요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런 방법은 결코, 결코 효과가 없습니다. 그들은 그 깊은 마음상태에서 비롯된 그들의 인식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유일한 선택은 당신을 거절하거나 당신과 싸우는 것입니다.

당신이 이런 사실을 알지 못한다면, 어떻게 당신은 그들이 그들의 표면적인 마음상태로부터 벗어나서 그들의 인식을 만드는 더 깊은 마음상태를 보도록 도와줄 수 있겠습니까?  따라서 당신은 그들의 왜곡된 인식을 뒤엎기 위해서 당신의 왜곡된 인식을 그들에게 강요하기 위한 싸움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에 있는 긴장의 양을 줄이지 못할 것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당신이 당신 자신의 눈에서 들보를 제거할 때까지는, 어떻게 당신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의 눈에 있는 가시를 제거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명확히 볼 수 있겠습니까?

당신은 이것이 어떻게 당신이 역사를 통틀어 사람들 사이에서, 또한 아마도 당신 자신의 삶에서 보게 되는, 해결될 수 없는 수많은 갈등들을 설명해 주는지를 이해하시겠습니까? 예를 들어, 팔레스타인들은 유대인들이 자신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그 상황을 볼 때까지, 즉 그들의 인식을 통해서 볼 때까지는 이스라엘에 평화가 없을 것이라고 절대적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팔레스타인들이 그 상황을 보는 방식은 유일한 방식도 아니고 가장 최상의 방법도 아닙니다. 그것은 팔레스타인의 근원적인 마음상태로부터 일어나는 특정한 선입견입니다. 유대인들은 그 상황을 유대인의 근원적인 마음상태에 기초해서 인식합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그 상황을 인식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유일하게 가능한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팔레스타인들은 팔레스타인의 마음상태를 초월해야 하고, 유대인들은 유대인의 마음상태를 초월해야 합니다. 오직 양쪽 모두 왜

곡된 인식으로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멈출 때만, 비로소 그들은 서로를 인간으로서 또는 심지어 영적인 존재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과 팔레스타인들

이란 관점에서는 결코 화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오직 그들 자신들과 서로를 영적인 존재들이라고 이해하는 사람들만 화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식이 정확하지 않고, 절대적인 진실이 아니라고 깨달으려고 하지 않는 마음의 배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오직 우리의 길에 대해 온전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것뿐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 예수님이 자세하게 설명했던 것처럼 – 오직 드라마로부터 올 수만 있습니다. 개인적인 드라마는 우리로 하여금 에픽 드라마 중에 하나를 믿게 함으로써 이원적인 싸움에 우리들을 가두려는 거짓 교사들에게 우리를 취약하게 만듭니다.